3대가 함께 사는 ‘여주 단독주택’
가족과 꿈꾸던 드림 하우스 실현
여주 단독주택은 3대가 함께 사는 집이다. 아파트에서 장인어른, 장모님, 자녀들과 함께 살면서 공간의 다양성이 필요하다고 느낀 건축주는 3대가 더욱 행복하게 지낼 수 있는 단독주택을 선택했고, 가족과 꿈꾸던 드림 하우스를 실현했다. 특히, 적절한 공간 배치, 공동 공간, 다양한 방의 구성 등 각 세대의 프라이버시와 가족 간의 유대감을 고려한 정교한 설계가 돋보인다. 또한, 온 가족 구성원의 니즈를 모두 담아 3대가 오순도순 어우러져 지낼 수 있는 단독주택을 완성했다.
벽돌·우드 포인트로 깊이감을 더한 세련된 외관
여주 단독주택은 다양한 컬러와 소재의 이상적인 조합으로 모던하고 고급스러운 외관을 자랑한다. 화이트 스타코플렉스를 바탕으로 깔끔하고 세련된 외관을 연출했고, 1층과 2층의 일부 구간은 벽돌로 시공하고, 출입문 및 창문 주변에는 우드 소재를 포인트로 활용해 전체적인 외관에 깊이감과 풍부함을 더했다. 마당에는 알전구를 설치해 아늑하고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알전구는 저녁 시간에 주택을 한층 매력적으로 만들어주며, 휴식과 여가를 즐기기에 더욱 좋은 환경을 조성해준다.
깔끔하고 밝은 햇살 가득한 공간
내부는 1층과 2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1층은 건축주의 장인어른과 장모님이 주로 사용하는 공간이다. 깔끔하고 개방감 있는 인테리어가 인상적이며, 특히, 화이트 톤을 바탕으로 블루 컬러, 대리석 패턴 등으로 포인트를 줘 정갈하고 세련된 분위기를 자아낸다. 거실에는 큰 유리창을 설치해 마당의 경치를 한눈에 감상할 수 있고, 동시에 자연광을 최대한 유입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주방은 ㄷ자 형태로 구성해 동선의 효율성을 높였고, 주방 옆에 팬트리를 마련해 주방 공간을 더욱 깔끔하고 넓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주방과 식탁을 일직선으로 배치해 편의성을 높였고, 펜던트 조명, 라인 조명 등 포인트 조명을 통해 고급스럽고 은은한 분위기를 더해주었다. 또한, 음식 냄새가 침실까지 들어가지 않도록, 주방과 침실을 반대편으로 분리되게 공간을 설계한 점이 돋보인다.
세탁물 슈트가 있는, 모던하고 매력적인 2층 공간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은 화이트와 우드의 조합으로 감각적이면서도 따뜻함이 느껴진다. 2층은 건축주와 자녀들이 주로 생활할 공간으로 구성되었다. 전체적으로 화사하고 모던한 느낌으로 디자인했다. 2층 가족실에는 다른 주택과 다른 특별한 포인트가 있다. 가족실 한편에 해외주택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세탁물 슈트를 설치한 것. 세탁물 슈트를 통해 2층 빨랫감을 1층으로 바로 보낼 수 있는 만큼, 공간을 더욱 깔끔하고 유지할 수 있고, 편의성도 높아졌다. 2층 각방에는 시스템 에어컨을 설치해 가족 구성원이 각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쾌적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했다. 침실은 깔끔하고 실용적으로 구성했으며, 큰 창문을 설치해 개방감을 주고 바깥 풍경을 여유롭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포인트 조명과 간접조명 설계로 감각적이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더해주었다.
건축 개요
대지위치 : 경기 여주시
대지면적 : 330㎡
건축면적 : 111.50㎡
건축규모 : 지상 2층
건축구조 : 철근 콘크리트(외단열)
연면적 : 198.38㎡
층별 면적 : 1층 101.50㎡ / 2층 96.88㎡
설계·시공: 한글주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