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란다 말고, 세탁기와 건조기 위치…참신한 세탁실 인테리어 5선
베란다 말고, 세탁기와 건조기 위치…참신한 세탁실 인테리어 5선
  • 장영남 기자
  • 승인 2024.11.01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자인플랑

생활에 꼭 필요한 공간이지만, 배수와 배관시설이 갖춰진 곳에만 설치할 수 있는 세탁실. 더욱 아파트 인테리어에서 공간 활용의 극대화는 핵심 요소이니, 이번 시간은 베란다 외의 공간에 세탁실을 둔 다섯 집을 소개한다.

 


히든 키친, 히든 런드리룸 : 가사 동선의 통합


주방 키큰장에 세탁기와 건조기를 숨기는 히든방식은 공간 절약, 미관 통일성, 동선의 통합에 따른 편리성, 소음 감소와 같은 여러 장점을 제공한다. 이 같은 히든 런드리룸은 세탁기와 건조기가 외부에 노출되지 않도록 설계되기 때문에 수준 높은 미니멀리즘 인테리어를 얻을 수 있다. 주방에서 요리나 설거지를 하면서 세탁을 병행할 수 있으므로 시간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잠실롯데캐슬골드 64평형_옐로우디자인플라스틱

주방은 오픈플랜 구조에 적합한 히든 키친 개념이 도입되었다. 흰색 히든 도어는 주방 수납공간과 안방 도어를 포함한다.
우드 패턴의 히든 도어부터 본격적인 히든 키친과 히든 런드리룸 역할을 부여했다.
히든 런드리룸은 주방이 끝나는 지점에 배정했다.
주방가구에 세탁시설을 통합하면 주방에서 요리를 준비하거나 청소하는 동안 세탁기를 작동시킬 수 있어 가사의 효율성을 높인다.

 


주방 팬트리 속 세탁실 : 멀티태스킹 능력 업


주방 팬트리에 세탁실을 배정하면 가사의 효율성에 실용성이 추가된다. 세탁기와 건조기 외에 세제, 빨래 바구니, 세탁 도구 등 세탁과 관련된 물품을 보관할 수 있으므로 의복 관리가 한결 편리해진다. 이를 통해 팬트리는 다목적 공간으로의 역할을 더욱 성실히 수행하게 된다.

도곡우성캐릭터 199 49_삼플러스디자인

세탁시설이 있는 주방 팬트리는 히든 도어를 달아 기능성과 미학을 동시에 잡았다.
부피가 큰 세탁기와 건조기, 김치냉장고를 주방 팬트리에 배치했다. 세탁기와 건조기 옆은 싱크대와 수납장을 구상해 팬트리가 충분히 제 기능을 수행하도록 했다.

 


현관 팬트리 속 세탁실 : 가족의 위생 도우미


주방과 가까운 현관 팬트리 내의 세탁시설은 가족 구성원의 건강과 위생에 큰 도움을 준다. 전염성 질환이 유행하는 시기이거나 운동, 등산, 캠핑 등 야외 활동을 마치고 돌아온 뒤라면, 착용했던 의류를 환기하거나 곧바로 세탁하는 게 현명하다. 현관 팬트리에 세탁기가 있으면, 외부에서 묻어온 먼지나 세균 등을 입구에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집안이 세탁물로 오염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서초 삼풍아파트 32평형_디자인플랑

주방 옆에 있던 방을 허물고 현관 팬트리를 구축했다.
현관 팬트리에 세탁기와 건조기, 건조대, 의류관리기 등을 배치해 세탁실 성격을 추가했다.
주방과 가까운 현관 팬트리에 세탁실을 위치하면 가사의 효율성은 물론, 외부에서 묻어온 먼지나 세균 등을 즉시 현관에서 세탁할 수 있기 때문에 집안 곳곳에 오염물이 확산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현관 팬트리와 주방은 간살 슬라이딩 도어를 설치해 자연스러운 공간 분리 효과를 거뒀다.

 


드레스룸 & 런드리룸 : 효과 좋은 옷 관리


옷을 정리하고 보관하는 드레스룸과 세탁시설의 통합은 세탁과 건조, 옷 정리 과정을 간소화하는 데 매우 유리하다. 세탁 후 옷을 다른 방으로 옮길 필요가 없으니 편리하고, 섬세한 의류를 세탁 후 바로 다림질하거나 건조대에 널어둘 수 있으니 옷 관리도 용이하다. 세탁물이 드레스룸 밖으로 나가는 일이 적어져 집안 전체를 깔끔하고 청결하게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도 뒤따른다.

경기도 광주 목동주택_삼플러스디자인

양쪽 벽면은 붙박이장으로 채워 수납성을 높이고 창문 쪽은 세탁기와 건조기를 배치해 환기가 잘되도록 했다.
창문에는 건조대를 설치해 자연 건조나 통풍이 필요한 옷 관리가 용이하게 했고, 붙박이장 일부는 거울로 마감해 전신 거울로 쓰이도록 했다.

 


다이닝룸 & 런드리룸 : 실용적인 선택의 중요성


다이닝룸에 세탁시설을 두는 배치는 일반적이지 않다. 그러나 주방가구 제작에 쓰이는 소재와 가전의 발전으로 위화감 없는 다목적 공간 구현이 가능하니, 가사 동선이 간소화되고 식사 공간의 미관을 해치지 않는 깔끔한 인테리어가 얻어졌다.

잠실엘스 33_카멜레온디자인

보조주방 가구에 세탁기와 건조기를 매립해 깔끔한 미관을 유지하면서 소음과 진동 발생을 줄였다.
상단은 커피 머신과 오븐 등을 보관하는 오픈장을 만들어 홈바의 기능도 더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