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에 꼭 필요한 공간이지만, 배수와 배관시설이 갖춰진 곳에만 설치할 수 있는 세탁실. 더욱 아파트 인테리어에서 공간 활용의 극대화는 핵심 요소이니, 이번 시간은 베란다 외의 공간에 세탁실을 둔 다섯 집을 소개한다.
히든 키친, 히든 런드리룸 : 가사 동선의 통합
주방 키큰장에 세탁기와 건조기를 숨기는 ‘히든’ 방식은 공간 절약, 미관 통일성, 동선의 통합에 따른 편리성, 소음 감소와 같은 여러 장점을 제공한다. 이 같은 히든 런드리룸은 세탁기와 건조기가 외부에 노출되지 않도록 설계되기 때문에 수준 높은 미니멀리즘 인테리어를 얻을 수 있다. 주방에서 요리나 설거지를 하면서 세탁을 병행할 수 있으므로 시간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잠실롯데캐슬골드 64평형_옐로우디자인플라스틱




주방 팬트리 속 세탁실 : 멀티태스킹 능력 업
주방 팬트리에 세탁실을 배정하면 가사의 효율성에 ‘실용성’이 추가된다. 세탁기와 건조기 외에 세제, 빨래 바구니, 세탁 도구 등 세탁과 관련된 물품을 보관할 수 있으므로 의복 관리가 한결 편리해진다. 이를 통해 팬트리는 다목적 공간으로의 역할을 더욱 성실히 수행하게 된다.
도곡우성캐릭터 199 49평_삼플러스디자인


현관 팬트리 속 세탁실 : 가족의 위생 도우미
주방과 가까운 현관 팬트리 내의 세탁시설은 가족 구성원의 건강과 위생에 큰 도움을 준다. 전염성 질환이 유행하는 시기이거나 운동, 등산, 캠핑 등 야외 활동을 마치고 돌아온 뒤라면, 착용했던 의류를 환기하거나 곧바로 세탁하는 게 현명하다. 현관 팬트리에 세탁기가 있으면, 외부에서 묻어온 먼지나 세균 등을 입구에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집안이 세탁물로 오염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서초 삼풍아파트 32평형_디자인플랑




드레스룸 & 런드리룸 : 효과 좋은 옷 관리
옷을 정리하고 보관하는 드레스룸과 세탁시설의 통합은 세탁과 건조, 옷 정리 과정을 간소화하는 데 매우 유리하다. 세탁 후 옷을 다른 방으로 옮길 필요가 없으니 편리하고, 섬세한 의류를 세탁 후 바로 다림질하거나 건조대에 널어둘 수 있으니 옷 관리도 용이하다. 세탁물이 드레스룸 밖으로 나가는 일이 적어져 집안 전체를 깔끔하고 청결하게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도 뒤따른다.
경기도 광주 목동주택_삼플러스디자인


다이닝룸 & 런드리룸 : 실용적인 선택의 중요성
다이닝룸에 세탁시설을 두는 배치는 일반적이지 않다. 그러나 주방가구 제작에 쓰이는 소재와 가전의 발전으로 위화감 없는 다목적 공간 구현이 가능하니, 가사 동선이 간소화되고 식사 공간의 미관을 해치지 않는 깔끔한 인테리어가 얻어졌다.
잠실엘스 33평_카멜레온디자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