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바닥재 시장은 주택거래량이 전년 대비 증가하면서 소폭 회복세를 보였다. 다만, 주택거래량도 바닥재 수요도 여전히 예년 대비 낮은 수준을 보였고, 경기침체로 소비가 위축되면서 어려움은 지속되었다. 그나마 바닥재 시장의 중심에 있는 강마루만이 유의미한 회복세를 보였다는 평가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지난 1년간 바닥재 KS인증 사업장에도 변화가 있었다. 2024년 12월 기준, 강마루·강화마루 규격인 KSF3126 획득 사업장은 49곳으로, 단순 수치로는 1년 전 대비 1곳이 증가했다. 합판마루 KS인 KSF3111 인증 사업장 수는 14개로 1년 전과 같았다. PVC바닥재 규격 KSM3802를 획득한 사업장은 1년 전과 같은 27곳으로 나타났다.
강마루·강화마루 KSF3126 인증 사업장 49곳, 1년 전比 1곳 증가

최근 1년 새 강마루·강화마루 KS인증인 KSF3126(치장 목질 마루판) 획득 사업장 수는 소폭 증가했다. KSF3126를 획득한 사업장은 2024년 12월 기준, 49곳으로 1년 전(48곳) 대비 1곳이 증가했다. 수치상으로는 1곳이 증가했지만, 세부적으로 보면 적지 않은 변화가 있었다.
구체적으로, 주식회사 스타코리아, 주식회사 영인글로벌, 장연 주식회사 등 3곳의 사업장이 명단에서 빠졌고, 주식회사 라움, ㈜미래소재, ㈜행복홈우드테크, ㈜케이팀버 등 4곳의 사업장이 추가되었다.
2024년 12월 기준, KSF3126 인증 사업장은 동화기업㈜, ㈜한솔홈데코 익산공장, 이건산업㈜ 인천지점, 켐마트코리아㈜ 광주공장, ㈜메라톤, ㈜풍산마루, 구정마루 주식회사, 동위기업㈜, ㈜코리아팀버 이천지점, ㈜우드원, 간석목재산업㈜, ㈜윈앤윈우드, 주식회사 우리마루, ㈜서한안타민, 산들마루㈜, ㈜정본, 서문팀버 주식회사 등 49곳이다.
그중, 동화기업은 진 그란데 스퀘어, 강 스퀘어, 듀오 스퀘어 등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마루를 선보이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2024 대한민국 건강주택대상’에서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친환경 경영을 대내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한솔홈데코는 국내 사각 마루 중에서 최대 규격인 ‘SB스톤 스퀘어 800’를 앞세워 마루 시장을 이끌고 있다. 또한, 포름알데히드를 사용하지 않은 특허 마루인 ‘스킨마루’가 ‘2024 대한민국 올해의 녹색상품’에 선정되면서 친환경 바닥재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더욱 확대했다.
켐마트코리아(노바마루, NOVA)는 190폭 규격의 광폭 강마루 ‘플로’ 시리즈, 변형에 가장 안전한 3중 백커 구조의 사각 마루 ‘테라스 스퀘어’ 등 트렌디하면서도 품질력이 뛰어난 마루를 꾸준히 선보이고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건산업의 마루 브랜드 이건마루는 6가지 디자인과 32종의 컬러로 나만의 특별한 공간을 완성할 수 있는 비스포크 강마루 ‘그린(GRIN)’을 앞세워 시장을 공략하고 있고, 구정마루는 최근 타일 마루 마뷸러스 시리즈의 신규 라인업인 ‘마뷸러스 리브’를 선보이는 등 감각적인 디자인 마루를 통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합판마루 KS인증 사업장 14곳

합판마루 KS인증인 KSF3111(천연 무늬목 치장 마루판) 획득 사업장의 수는 2024년 12월 기준 14곳으로, 지난 1년간 변동이 없었다. 다만, 세부적인 변화는 있었다. 1개 사업장(㈜우드원)이 명단에서 제외되고, 1개 사업장(산들마루㈜)이 새롭게 등록되었다.
2024년 12월 기준, KSF3111 인증 사업장은 이건산업㈜ 인천지점, ㈜풍산마루, 구정마루 주식회사, ㈜윈앤윈우드, 천진승승목업유한공사, 간석목재산업㈜, 서문팀버 주식회사, ㈜월드플로어, 켐마트코리아㈜ 이천공장, 동위기업㈜, ㈜천연목재, 주식회사 두앤비, ㈜멜텍, 산들마루㈜ 등 14곳이다.
합판마루 KS인증 사업장은 지난 몇 년 동안 꾸준히 줄어들었다. 합판마루는 심미성이 뛰어나지만, 가성비와 내구성 측면에서 경쟁 제품인 강마루에 밀리면서 수요가 지속적으로 감소했기 때문이다. 인증 사업장 중에서도 현재 합판마루 생산을 잠정 중단한 곳도 있다. 다만, 원목의 자연스러운 질감을 느낄 수 있고 원목마루 대비 가격경쟁력이 높아 여전히 합판마루를 찾는 소비자들이 있으며, 이 틈새시장을 겨냥한 제품들이 계속해서 시장에 선보여지고 있다.
PVC바닥재 KS인증 사업장 27곳

PVC장판(시트 바닥재), P타일(LVT) 등 PVC바닥재의 KS인증(KSM3802) 획득 사업장의 수는 최근 수년간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글로벌 시장에서의 국산 P타일(LVT) 수요 증가로, 지난 몇 년간 업계가 공격적으로 생산라인을 신설 및 증설하면서 사업장의 수가 늘었다. 다만, 투자가 어느 정도 마무리되면서, 최근 1년 사이 인증 사업장의 큰 변화는 없었다. 1곳(러얼시(천진)신재료과기유한책임공사)이 추가되고, 1곳(주식회사 서해테크)이 명단에서 삭제되면서, 2024년 12월 기준 1년 전과 같은 27곳의 사업장이 KS인증을 획득한 상태다.
현재 KSM3802(PVC(비닐)계 바닥재) 획득 사업장은 (주)엘엑스하우시스 청주공장, (주)엘엑스하우시스 울산공장, 현대엘앤씨(주)엘텍세종사업장, (주)케이씨씨글라스 아산공장, (주)동신포리마, (주)동신포리마 2공장, (주)재영, (주)재영 김천2공장, (주)녹수, (주)대진, (주)케이디에프, (주)케이디에프 보령지점, (주)케이티이, 우성화학(주), 일신케미칼(주), 유성씨앤에프(주), 유성씨앤에프(주)횡성공장, (주)덕유, 선영화학(주), (주)이에스디웍, (주)이에스신소재 등 27곳이다.
그중, 국내 PVC바닥재 시장 1위 기업인 LX하우시스는 고품격 디자인·품질의 신제품을 꾸준히 출시하며 시장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최근에도,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극대화한 주거용 타일 바닥재 ‘하우스’ 시리즈의 리뉴얼 신제품을 출시한 바 있다. 또한, 보행 안전성을 높이고 스톤·우드 패턴 등 최신 인기 디자인을 추가한 프리미엄 시트 바닥재 ‘엑스컴포트’의 리뉴얼 신제품도 선보여 호응을 얻고 있다.
현대L&C는 경쟁력 높은 신제품을 선보이며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소음 저감·미끄럼 방지 기능 등 기능성과 다양한 광폭 디자인을 갖춘 고품격 시트 바닥재 ‘아티움’이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이에 더해 최근, 선호도 높은 웜톤 계열의 베이직한 디자인 중심으로 구성된 친환경 주거용 시트 바닥재 ‘더채움’을 리뉴얼 론칭해 눈길을 끌었다.
친환경 바닥재 기업 재영(Jflor)은 품질 경쟁력이 우수한 PVC바닥재를 앞세워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실제, 충격 흡수 및 생활소음 저감 효과가 뛰어난 프리미엄 기능성 바닥재 ‘아이잠’, 합리적인 가격대와 대폭 업그레이드된 품질을 자랑하는 시트 바닥재 ‘스카이/내츄럴’ 등 다양한 라인업의 제품이 고루 인기를 끌고 있다.
동신포리마는 국내외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동신아트타일, 동신아트하우스 등 고품격 LVT 컬렉션을 통해 시장 영향력을 키워가고 있다. 최근에는, 자연의 멋이 묻어나는 디자인에 실생활 소음 저감 기능을 갖춘 프리미엄 바닥재 동신아트타일 ‘아트에코차음’을 선보여 큰 주목을 받은 바 있다.
대진은 고품격 LVT ‘데코리아 타일’과 PVC 시트 바닥재 ‘데코리아 륨’을 앞세워 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올리고 있다. 지난해 선보인 데코리아 타일 2024 NEW COLLECTION은 트렌디한 디자인과 뛰어난 품질로 호평을 자아냈으며, 데코리아 륨은 국내 최장 폭 디자인 등 차별화 전략으로 호실적을 이어나가고 있다.
KCC글라스의 인테리어 전문 브랜드 홈씨씨 인테리어는 프리미엄 주거용 바닥재인 ‘숲 휴가온’에 ‘PS인증(반려동물 제품 인증)’을 획득하고, 스톤·우드 패턴 디자인을 강화한 친환경 주거용 PVC 바닥재 ‘숲 옥’을 리뉴얼 출시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녹수는 세라믹 타일의 장점은 극대화하고 단점은 보완해 기능성과 디자인을 갖춘 고성능 하이브리드 인테리어 마감재 ‘스타일’을 새롭게 선보이는 등 기술력이 돋보이는 제품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한편, 업계에서 오랜 시간 사랑을 받아온 진양화학은 바닥재 사업을 중단했다. 진양화학은 2024년 12월 31일부터 바닥재 사업 부문의 영업을 중단한다고 12월 27일 공시했다. 진양화학은 “저부가가치 사업 정리를 통한 경영 효율성 개선이 목적”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