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강화 맞춤형 제품 봇물···B2C 마케팅도 본격화
2016년에도 창호 업계에는 수많은 이슈가 쏟아졌다. 특히, 가파른 제도강화 속에 고효율 제품 개발이 보편화되었고, B2C 마케팅을 강화하려는 업계의 노력은 대중소기업을 가리지 않고 본격화된 모습을 보였다. 또한, 건축자재 제조·유통업자들의 의무와 책임 역시 강화되는 흐름을 보여 제품 개발과 함께 품질관리, 사후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된 한 해이기도 했다. 그 숨 가빴던 지난 1년, 창호 업계의 2016년을 되돌아보자.
ISSUE 1. 창호 고효율화 ‘이제는 필수다’
창호 에너지소비효율등급제(이하 창호 등급제) 시행 만 4년을 지난 올해 창호 업계의 제품 고효율화가 더욱 가파르게 진행되며 이목을 끌었다. 시행 첫 해 500여종에 불과했던 등급 등록 모델은 지난해 3000종을 돌파한 뒤 올해 1000여종이 추가되며 연말까지 4000종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특히, 국토교통부가 2017년 신축건축물의 에너지절감률을 패시브하우스 수준으로 높이겠다며 ‘에너지절약형 친환경주택의 건설기준’을 지난달 행정예고하기도 했으며, 궁극적으로 오는 2025년 신축건축물 제로에너지화를 목표로 하고 있어 창호 분야의 급속한 고효율화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요소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창호 업계는 이와 같은 정책 흐름과 시장 선호도를 감지하고 올 한 해 고등급 제품 확보에 보다 적극성을 보였다. 애당초 5% 선에 머무를 것이라고 예상됐던 1등급 비중은 20%를 넘어섰고, 2등급까지 포함하면 전체의 절반을 넘는다. 올해 등록된 모델로만 한정하면 무려 70% 이상이 1등급 또는 2등급을 받았다. 제도 시행 첫 해인 지난 2012년 1, 2등급의 비중이 30% 선이었음에 비춰보면 2016년을 고효율 창호 개발의 정착기로 칭해도 손색이 없다는 견해가 나온다.
ISSUE 2. 창호 등급 개선작업 2년차 돌입
지난해부터 시작된 창호 등급제 활성화 관련 국가 연구개발 사업이 올해 더욱 본격화되며 2차년도 과정에 돌입했다. 300여곳에 달하는 관련 업체들이 창호 등급제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고 있음을 감안하면 업계의 뜨거운 시선이 쏠릴 수밖에 없는 상황. 시뮬레이션 평가법 관련 가이드라인을 구축한 1차년도에 이어 올해 하반기부터는 제도 개정 등을 통한 활성화 방안이 보다 심도 있게 논의되는 모습이다.
구체적으로는 시뮬레이션 평가방법 고도화를 위한 해석 방법이 정밀하게 수립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를 통해 시뮬레이션 평가법 가이드라인의 보완작업도 진행될 예정이며 창세트 표준 D/B 구축과 제도 개선방안은 내년까지 실질적인 틀이 잡힐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ISSUE 3. 그린리모델링 열기 ‘활활’
그린리모델링 사업 역시 올해 활기를 띠며, 폭발적인 사업 실적 증가세를 보였다. 사업 첫 해인 지난 2014년 352건에 불과했던 사업건수는 지난해 2753건으로 증가한 이후 올해 3분기까지 무려 4296건의 실적으로 보였다. 일반 거주자에 대한 접근성이 크게 강화된 것이 요인으로 분석되며, 때문에 사업완료 건수 중 90% 이상이 공동주택에 집중되기도 했다.
이와 같이 공동주택에 집중된 실적 탓에 건수대비 사업금액은 오히려 줄어들었다. 지난 2014년 건당 평균 사업금액은 1억5800만원 수준이었던데 반해, 지난해에는 1300만원대로 급감했다. 올해는 무려 900만원대까지 줄어든 상태다.
예년과 마찬가지로 373곳에 달하는 그린리모델링 사업자 중 대기업군 업체들의 활약이 유독 눈에 띈 한 해였다. 월등한 브랜드 인지도와 자금력, 다양한 제품구성, 사후관리 등의 강점을 앞세운 적극적인 홍보활동이 효과를 거두며 일반 소비자들의 선택을 이끌어 내고 있는 것이다. 다만, 적지 않은 중소업체들은 상대적으로 미미한 실적을 거두며 실적 양극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는 점은 우려를 낳기도 했다. 더구나 관련 기관이 최근 이자 지원율을 1% 하향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그린리모델링 민간이자지원사업 이자지원기준 조정안을 내놓으며 내년에는 다소 사업이 위축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