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현대L&C 인테리어스톤사업부 이재각 사업부장, 프리미엄 칸스톤으로 국내외 엔지니어드 스톤 트렌드 선도
[INTERVIEW] 현대L&C 인테리어스톤사업부 이재각 사업부장, 프리미엄 칸스톤으로 국내외 엔지니어드 스톤 트렌드 선도
  • 백선욱 기자
  • 승인 2022.09.28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L&C 인테리어스톤사업부 이재각 사업부장(상무) (2)
현대L&C 인테리어스톤사업부 이재각 사업부장(상무)

최근 현대L&C가 약 500억원을 투자해 구축한 세종 칸스톤 제2 생산라인이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이탈리아 브레톤의 최신 설비로 완성된 제2 생산라인에서는 압도적인 디자인·품질의 프리미엄 칸스톤이 생산된다. 이번 증설로 현대L&C는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엔지니어드 스톤 시장에서도 트렌드를 선도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이에 본지에서는 현대L&C 인테리어스톤사업부 이재각 사업부장(상무)을 만나 칸스톤의 경쟁력과 시장 공략 방향에 대한 얘기를 들어보았다.

 

Q1. 칸스톤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A. 칸스톤은 다이아몬드 다음으로 강도가 높은 광물인 천연 석영이 90% 이상 함유된 엔지니어드 스톤입니다. 내구성이 매우 우수하며, 수분흡수율이 0%에 가까워 오염과 부식에 강합니다. 실제 천연석보다 아름다운 컬러와 고급스러운 질감도 특징입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주방가구 상판 자재로 특히 사랑받고 있으며, 이외에도 벽체, 바닥재, 가구 등으로 적용 범위가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현대L&C는 지난 2004년 칸스톤이란 브랜드로 엔지니어드 스톤 시장에 진출했고, 현재 국내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사실상 국내에서는 칸스톤이 엔지니어드 스톤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Q2. 국내 엔지니어드 스톤 시장의 동향이 궁금합니다.

A. 국내에서는 주택 시장을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아파트 등 특판 시장에서의 수요가 높습니다. 현재 건설 중인 전체 아파트 중 50% 이상에는 주방가구 상판으로 엔지니어드 스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적용률이 더욱 높아질 전망입니다. 아파트가 점차 고급화되면서 자연스럽게 자재도 하이엔드 제품으로 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 주방가구 상판 자재로 많이 사용되던 PT(멜라민 포스트폼)의 뒤를 아크릴계 인조대리석이 이었고, 이제는 그 자리를 더욱 고급스럽고 물성이 뛰어난 엔지니어드 스톤이 대체해 나가고 있는 과정입니다. 여기에 주방가구 상판 외에도 미드웨이, 아트월 등으로까지 수요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실제, 최근 3~4년의 추이를 살펴보더라도, 국내 엔지니어드 스톤 시장은 매해 10% 이상 규모가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시장에서 칸스톤은 시장점유율 70% 수준으로,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앞세워 시장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Q3. 최근 칸스톤 생산라인을 확대했습니다. 기대 효과는 무엇인가요?

A. 최근 세종 칸스톤 제2 생산라인이 본격 가동에 들어갔습니다. 기존 세종 칸스톤 제1 생산라인과 캐나다 공장의 제2 생산라인에서 제조하는 칸스톤까지 포함하면, 글로벌 4위 수준인 연간 220규모의 생산 능력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국내외 엔지니어드 스톤 시장에 더욱 원활한 공급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디자인 경쟁력이 크게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세종 칸스톤 제2 생산라인은 브레톤사의 최신 설비를 세계 최초로 도입했습니다. 이 설비는 최고급 천연석 규암(Quartzite)의 특성인 적층무늬와 반투명한 성질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천연대리석의 특징인 물결무늬 등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로봇 자동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강점을 살려, 적층무늬, 물결무늬 등 고급 천연석의 특징을 구현한 프리미엄 칸스톤을 전문적으로 생산할 계획입니다. 머지않아 새로운 라인에서 생산한 20여 종의 신규 디자인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제품은 이전에 볼 수 없었던 디자인 퀄리티로 큰 주목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며, 이를 바탕으로 엔지니어드 스톤 시장에서 디자인 트렌드를 이끄는 기업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할 계획입니다.

 

Q4. 앞으로의 시장 공략 방향이 궁금합니다.

A. 이번 증설로 경쟁력이 한층 높아진 현대L&C는 특판 시장에서의 입지는 더 확고히 할 것이고, 유통(시판) 시장에서는 적용 제품 및 디자인 확대를 통해 가구·인테리어 업계를 대상으로 제품 공급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가구 업체들과 적극 협업 중이며, 실제 칸스톤은 주방가구 상판뿐만 아니라 식탁, 수납장 등으로 적용 제품군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최근 세라믹 식탁 등 고급 가구들이 인기를 얻는 등 과거 대비 하이엔드 시장이 커지고 있는데,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칸스톤 적용 가구들의 꾸준한 수요 증대가 예측됩니다. 또한 프리미엄 칸스톤을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트렌드를 선도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글로벌 엔지니어드 스톤 시장은 최근 수년간 매해 두자릿수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하이엔드 시장을 이끌고 있는 북미 지역에 더욱 집중할 생각입니다. 북미 지역에서는 주택 시장뿐만 아니라, 호텔, 명품샵, 레스토랑 등 상업 시장에서도 엔지니어드 스톤이 적극 사용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칸스톤 고유의 컬러와 차별화된 디자인을 앞세워 북미 하이엔드 시장을 적극 공략해 시장점유율을 더욱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